하우스텝에서 진행하는 시공 중 '도배'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습니다. 자주 하는 문의는 바로 '벽지 선택에 대한 고민' 입니다.
기본적인 벽지 종류 – 합지 vs 실크
도배를 해야 하는 많은 분들이 디자인이나 색상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 전에 미리 벽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소재 별로 특징이 다르고 또한 가격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나에게 딱 맞는 벽지를 선택하기 위해선 벽지의 종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보통 주거용으로 합지 벽지와 실크 벽지가 가장 일반적인 선택입니다. 합지는 일반적인 '종이 재질'의 벽지이며, 실크는 종이 위에 PVC 코팅처리가 된 벽지입니다. 실크와 합지는 이러한 소재뿐만 아니라 시공 방법, 심미성, 가격 등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하단의 표에 내용을 정리하여 드렸으니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우리 집에 맞는 벽지는 어떤 걸까?
벽지 종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난 다음에도 많은 분들이 선택을 하는 데 여전히 고민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도배를 계획하시는 분들마다 취향과 가치관, 예산과 조건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1. 내 집(자가)엔 실크 벽지
자가인 경우 실크 도배를 선호합니다. 적어도 5-10년은 거주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더 좋은 실크 벽지를 많이 찾는데요. 실크 벽지는 합지에 비해 시간이 지나도 변색이 적고 이물질 등이 묻어도 쉽게 닦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저렴한 걸 찾는다면 합지 벽지
합지 벽지는 종이 벽지라 자재도 저렴하고 시공도 어렵지 않아 시공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보통 전세나 월세 놓는 집주인 혹은 세입자들이 선호하는 벽지죠. 거주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최소 비용으로 도배를 끝내고 싶어합니다.
3. 가성비를 따진다면? ‘실크+합지’
최근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벽지 종류 선택에도 그러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천장과 방은 합리적인 가격의 합지로, 거실 벽면은 심미성과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실크로 선택하여 시공하는 것인데요. 33평 아파트 기준으로 전체 실크 도배보다 30만원 정도 견적 금액이 절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