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내기
  • 도배
  • 장판
  • 마루
  • 필름
  • 몰딩
  • 데코타일
  • 문&문틀
  • 창호
  • 욕실
견적내기

철거에도 절차가 있다

 

 

보통 '철거'를 그저 때려 부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철거 시공은 절차에 맞게 진행해야 추후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철거 작업은 다른 공정보다 최우선으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작업 계획이나 시공에 문제가 생길 시, 추후 다른 공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생각지 못한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인테리어 일정도 꼬이며, 마감까지 망치게 될 수 있습니다.

이사철 인테리어를 고민하신다면, '철거'에 대해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A. 소음 사전 고지

 

 

공동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엘리베이터나 게시판 등에서 위와 같은 안내문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소음이 있는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시는 입주민들이 관리사무소 등을 통해 부착해놓은 것인데요.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깜빡 잊기 쉽죠.

소음이 있는 공사가 있다면 입주민과 관리사무소에 반드시 사전 고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가끔 이러한 부분을 놓쳐서 입주민 항의로 인해 공사가 취소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철거 작업부터 취소가 되어버리면 그다음 인테리어 일정이 꼬이게 됩니다.

"입주민 동의서나 소음 고지는 인테리어 업체가 해주는 것 아니야?"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턴키 형태로 인테리어 업체에게 모든 것을 일임한다면 당연히 해당 업체가 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직영 공사 형태로 개별 시공 업체를 각각 섭외하셔서 진행한다면, 동의서를 받거나 사전 고지문 부착 등을 직접 해주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공사 동의서나 인테리어 공사 사전 고지만 대행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참고로 비용 문제와는 별개로 소음 발생 사전 고지는 집주인이 직접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무래도 인테리어 업체보다 입주민이 가야 진행이 원활합니다.

 

 

 

 

시공 안내문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우스텝 PC 홈페이지 하단에서 '시공 안내문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셔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B. 철거 범위 선택
 

철거 시공 계약 전, 어느 부분까지 철거가 필요한지 잘 계획해야 합니다. 철거 작업이 꼭 필요한데 하지 않거나 또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철거하게 되면 비용 문제는 물론이고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철거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에서 교체가 필요한 영역을 잘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철거 1) 문턱 철거

바닥재 철거하면서 요즘 많이 의뢰하시는 부분이 '문턱 철거'입니다. 문턱 제거 또는 철거는 리스크가 상당히 큰 시공입니다. 하나가 문턱이 없는 것이 요즘 트렌드여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문의하시는 데요. 현재 주거 환경을 잘 고려하신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특히 연식이 오래된 아파트, 빌라, 주택 등은 조금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또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 마루 바닥재를 철거하면서 문턱도 제거하고 1.8T 장판으로 교체한다고 하면 바닥재 두께 차이로 인해 문과 바닥 사이에 틈이 생깁니다. 소음이 차단되지 않거나 찬바람이 들어오는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장판을 마루로 바꿨을 때, 문턱을 제거하면 마루의 두께 때문에 문이 닫히지 않습니다. 문 하단을 사포질하거나 잘라내야 합니다.

문턱 제거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문틀 구조와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오래된 집 문틀은 신중히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위 사진은 문턱 철거를 하고 나니 배관까지 보일 정도로 바닥 미장이 불량한 경우입니다. 바닥 문턱이 시멘트 바닥 위에 살포시 올라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철거 과정에서 바닥 시멘트도 같이 뜯기게 됩니다. 물론 위와 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하지 않지만, 위와 같은 상황이 생긴다면 미장을 해야 합니다.

보통 철거 업체에서 미장 작업까지 병행하지 않습니다. 미장 업체를 따로 섭외해야 하고, 추가적인 인테리어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사철 인테리어는 특히 일정이 빠듯한 경우가 많아 이런 것까지 꼼꼼히 챙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문턱 제거 여부에 따라 미장 비용이 추가될 수 있다는 사실만 기억해주세요.

 

주의해야 할 철거 2) 아트월 철거

 

아트월 철거는 하우스텝에서 진행하지 않는 시공 영역 중 하나입니다. 간혹 아트월 철거 후 그 자리를 벽지로 바꾸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트월과 같은 기존 구조물을 철거하면, 벽면 미장이 필수입니다. 아트월을 뜯었을 때 시멘트 벽면이 평평하게 되어 있을 리 없겠죠? 핸디코트 등으로 벽면 평탄화 작업을 거쳐야 도배가 가능합니다.

 

철거가 부담된다면 인테리어 필름지를 아트월에 붙여 컬러를 바꾸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단, 아트월이 패브릭 소재로 덮여 있는 경우 인테리어 필름 시공이 불가능합니다.

 

 

 

 

현재 하우스텝은 바닥재 철거만 진행하고 있는데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3가지 점을 참고하셔서 인테리어 철거를 계획하신다면 불필요한 비용은 줄이고, 인테리어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 철거 업체 선정

 

철거 시공이 필요한 범위를 확정했다면 다음은 업체 선정입니다. 철거 업체들도 각각 전문 분야가 있으므로 잘 알아보신 후 업체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철거 업체를 직접 선정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통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전문 철거 업체를 부르거나 각 철거 영역별로 따로 철거 팀을 부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욕실, 주방, 바닥재 공사를 진행한다면 욕실 철거는 욕실 업체, 싱크대 철거는 싱크대 시공팀, 바닥재는 바닥재 철거 팀을 별도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는 욕실, 주방, 바닥재 철거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전문 철거 업체에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개별로 부를 수 있는 철거 시공 몇 가지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위의 항목을 잘 참고하셔서 전문 철거 업체를 부를지 또는 부분 별로 따로 업체를 부를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두 가지 방법 중 비용 절감에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는 인테리어 일정 상 문제가 없는 쪽이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희 하우스텝은 '바닥재 철거'만 전문 시공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루, 데코타일 등의 바닥재 철거와 걸레받이, 문턱 제거 작업까지 가능합니다. 그 외의 영역은 해당 전문 업체에 문의해주셔야 합니다.

링크 공유 버튼 아이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