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내기
  • 도배
  • 장판
  • 마루
  • 필름
  • 몰딩
  • 데코타일
  • 문&문틀
  • 창호
  • 욕실
견적내기

데코타일 시공 전 체크리스트5

 

최근 바닥재로 데코타일 시공을 문의하시는 분이 많아진 듯 합니다. 
 
커피 전문점과 같은 상업 공간의 바닥재에서 데코타일을 많이 사용했었는데, 요즘 주거 공간의 인테리어도 카페처럼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은 분들이 증가해서 인지, 아파트 바닥재 용도로도 데코타일을 많이 찾으시곤 합니다. 

장판과 마찬가지로 PVC 재질이지만, 재질이 딱딱해서 장판보다는 마루 같은 느낌을 주면서 마루나 일반 타일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가성비' 높은 자재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사실 주거용 바닥재로 데코타일을 선택하기에는 어느 정도 리스크가 있습니다. 온도에 민감한 제품이다 보니 겨울철 수축, 여름철 팽창과 같이 온도 변화로 인해 틈이 벌어지거나, 들뜨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거용 바닥재로 데코타일 시공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체크리스트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한번 잘 살펴보시고, 데코타일 시공을 진행하신다면 데코타일 시공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시공 전에 아래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고 그대로 데코타일 시공을 계약하고 진행하신다면, 현장에서 시공이 불가능하여 취소되거나 또는 그로 인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1. 바닥면 상태

 

- 바닥이 고르지 못할 때

오래된 아파트나 주택의 경우 단차가 심하거나 미장면이 불규칙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마루나 데코타일 같은 바닥재가 시공이 되어 있다면, 철거 작업 후에야 바닥면을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철거 업체에게 미리 철거 후에는 데코타일 시공 예정이라고 전달하고, 필요하다면 샌딩 작업도 추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바닥에 모래가루가 날린다면?
바닥에 모래가 일어나는 경우는 시멘트 배합에 문제가 있거나 또는 노후로 인한 문제입니다. 
어느 경우이든 바닥에 모래가루가 일어나면, 데코타일이 기존 바닥면에 고르게 안착되기 어렵습니다. 역시 바닥 샌딩을 통해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부분적인 크랙 또는 단차 발생
작업 과정에서 그라이더로 샌딩하면서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크랙이 있는 부분은 핸디코트로 매꿈 작업을 하여 보강이 가능합니다. 만일 크랙 보수해야 하는 범위가 넓다면 전체 미장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 상태에 대한 위 내용은 데코타일 뿐만 아니라 장판 시공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존 바닥면이 좋지 않다면, 사진을 찍어 두셨다가 상담 시에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2. 바닥 난방 여부 
 

한국에서는 온돌 문화로 인해 대부분의 주거 공간이 바닥 난방 시스템입니다.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데코타일은 온도 변화에 민감합니다.

일반 상가나 사무실과 같이 바닥 난방을 하지 않는 공간이라면, 일반 데코타일을 시공하셔도 무방합니다. 아파트나 빌라, 주택과 같이 주거 공간의 바닥재로 데코타일을 시공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주거용으로 생산된 데코타일을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우스 데코타일은 일반 데코타일보다 자재 금액이 어느 정도 상승하기는 하지만, 일반 데코타일에 비해 온도 변화에 의한 수축 팽창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드레스룸처럼 난방이 필요 없는 방이라면, 주거용 데코타일이 아닌 일반 데코타일로 시공하면 상대적으로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선택하기 전에, 주거용으로 생산된 데코타일 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LG하우시스의 하우스 데코타일 상품이 대표적입니다. 

 

 

 

3. 문짝의 높이

 

기존 바닥재를 철거하지 않고 그 위에 데코타일을 시공하다 보면, 문의 높이로 인해 문 여닫이가 불가능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존 바닥재가 두께가 얇은 장판이었을 때는 문을 열고 닫는 것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다가 보다 두꺼운 데코타일을 시공하면서 문을 열고 닫을 때 데코타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과 바닥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문턱 샌딩 또는 그라인딩 작업이라고 하는 문의 하단을 갈아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4. 습기

 

데코타일은 온도 뿐 아니라 습도에도 민감합니다. 습기가 많으면 시공 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존 장판을 걷어냈는데, 바닥에 곰팡이가 많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곰팡이는 바닥에 습기가 많아 발생하는 것이므로, 시공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타일용 접착제는 수성제품이다 보니 습기가 많으면 접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누수로 인해 바닥에 물이 흥건할 때는 시공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누수 보수 공사를 통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후 데코타일 시공을 해야 합니다. 

 

 

 

5. 업체 선정

 

데코타일 시공은 난이도가 아주 높은 편은 아니다 보니, 셀프 시공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시더라구요. 특별히 DIY를 좋아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보통 '비용절감'을 위해 데코타일 셀프 시공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사실 업체가 아닌 개인이 데코타일 자재를 직접 구매해서 시공해보면, 생각보다 비용 절감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자재, 부자재 가격 뿐만 아니라 시공에 들어가는 노력과 시간 등도 함께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업체에게 데코타일 시공을 맡기기로 결정하셨다면, 여러 업체 중에서 정말 괜찮은 곳을 선정해야 하는 문제가 남게 됩니다. 가격은 합리적인 수준인지, AS는 확실한지, 시공자들의 경력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시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우스텝은 온라인 기반으로 하여 항상 합리적인 견적 금액을 제시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3초 견적 기능으로 데코타일 뿐만 아니라 도배, 장판, 강마루, 강화마루 등 시공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반장님 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고객 설문으로 반장님 평점 관리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베테랑 반장님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시공상의 문제가 실수로 인한 하자가 발생한다면, 일부 업체처럼 나몰라라 하지 않습니다. 

 

온도와 습기에 민감한 데코타일.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해드린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최선의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우리집 데코타일 시공 가격이 궁금하신가요?

홈페이지에서 3초 견적으로 가격을 확인해보세요. 

 

링크 공유 버튼 아이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