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내기
  • 도배
  • 장판
  • 마루
  • 필름
  • 몰딩
  • 데코타일
  • 문&문틀
  • 창호
  • 욕실
견적내기

도배 비용 ㅣ 언제, 왜 추가 금액이 발생하는가?

 

본격적인 이사철에 접어들면서, 동시에 도배 비용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저희 하우스텝도 매일 매일 수십건의 시공을 컨트롤하고, 수 백건의 견적 문의를 처리하느라 정신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도배비용과 관련하여 많은 문의하시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추가 금액의 유무' 입니다. 현장 상황에 따라 부득이하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미리 인지하고 계신다면 예기치 못한 비용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도배나 장판 등 전체 시공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도배비용보다 추가 금액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는 언제이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몇 가지 상황을 정리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공 범위 내에 짐이나 가구가 있는 경우

 

저희 하우스텝 홈페이지에서 3초 견적으로 확인하시는 도배 견적 금액은 "빈집"기준입니다. 기본적으로 도배는 이사 가기 전 짐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도배 시공 후 며칠 뒤에 입주하시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일정상 집을 오래 비워두기 힘든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렇더라할지라도, 도배 시공하는 날에는 비어 있는 상태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더 꼼꼼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살면서 도배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죠. 한 집에서 오래 살다보니, 기존 벽지가 낡아서 또는 단순히 지겨워서 등등 이유는 많을 겁니다. 어찌됐든 짐이 있으면 옮겨가면서 작업해야 해서 비용이 많이 추가됩니다. 이사 업체처럼 모든 짐과 가구의 포장과 이동, 정리 작업까지는 못합니다. 보통 가구 내부의 잔짐은 모두 비워주셔야 합니다. 베란다나 다용도실 등 도배 하지 않는 곳으로 옮겨주셔야 하죠. 책상이나 책장, 식탁, 소파 등의 가구 위주로 옮겨가면서 작업을 하게 되며, 30평대 아파트까지는 보통 1~2명 정도의 인건비가 더 추가됩니다.

 

 

 

2. 우물형 천장과 같은 특수 환경

 

위와 같이 안으로 움푹 패인 구조를 우물형 천장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은 형태의 우물형 천장의 경우 구조가 복잡하지 않아서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형태는 좀 다릅니다. 등이 위로만 올라간 것이 아니라 간접등이 매립되어 있어서 안쪽으로도 들어가 있습니다. 저 안쪽까지 도배하려면 생각보다 힘이 듭니다. 전문가도 일반적 구조와 좀 더 복잡한 구조일 경우 작업 시간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출처]더홈인테리어

 

 

 

3. 기존 벽지가 발포 벽지 일 때

 

발포벽지는 약20~30년 전에 유행하던 벽지입니다. 실크벽지와 마찬가지로 표면이 PVC ,비닐처리 되어 있으며, 엠보싱이 들어가 있는 벽지로 요즘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100건의 시공을 할 때 1건 정도 나올까 말까 하는 사례일 정도니까요. 빈도야 어찌됐든 기존 벽지가 발포벽지로 되어 있다면, 실크벽지처럼 모두 제거하고 시공해야 합니다. 도배비용이 어쩔 수 없이 추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크 벽지 제거 작업의 경우에는 비용이 추가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발포벽지의 경우 비용이 추가 됩니다. 발포벽지 제거 작업은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고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간혹 어떤 곳은 표면에는 합지로 되어 있고, 속지에 발포벽지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사진만 보면 알 수 없고 실제로 현장에서 작업을 하다가 알게 됩니다. 어쩔 수 없이 고객에게 고지하고 추가 금액을 요구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일부 악의를 가지고 있는 고객은 겉에 붙은 여러 겹의 합지를 보여주면서, 이것 발포 벽지 맞냐고 하며 추가금 없는 것 확인해달라고 합니다. 사진 상으로는 합지가 주로 보이는 사진을 가져오거나 문자로 전송합니다. 천장에는 발포 벽지가 되어 있는 부분 사진은 보내지 않고, 겉에 합지가 붙은 벽면 사진만 보내서 물어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상담 과정에서 발포벽지가 아니므로 추가금액이 없었다면서 항의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물론 대부분의 고객들은 발포 벽지에 대해서 당연히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당혹스러워하시게 됩니다. 발포벽지로 되어 있는 곳이 요즘에는 거의 없지만, 혹시 의심이 된다면 미리 사진을 찍어놓고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https://blog.naver.com/dnjsejvnfcjd/220212402012

 

 

 

 

4. 벽지에 페인트칠이 되어 있는 경우

 

도배 시공 범위에 페인트칠이 되어 있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최근 셀프 페인트 시공도 많아지다 보니, 간혹 페인트칠하고 난 후 도배해도 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벽지에 페인트 칠이 되어 있는 상황에서 도배가 가능하냐는 것이 질문이라면, 답은 '가능하다' 일 것입니다. 하지만 비용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시공 방법은 기존 페인트칠 되어 있는 벽지 위에 그대로 접착제를 발라서 시공 할 수 도 있으며,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 페인트칠된 벽지를 모두 제거하고 도배시공을 하기도 합니다. 너무 상태가 안좋으면 아예 석고보드를 새로 대고 시공을 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당연히 석고보드를 새로 하고 시공하는 것이 시공 품질이 가장 좋습니다.

어느 경우이든 더 많은 작업량이 소요가 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저렴하게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벽지 위에 셀프 페인팅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만일 전세일 경우 기간이 끝나고, 원상 복구 해놓아야 하므로 오히려 더 큰돈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처음에 도배 비용을 조금 아끼려고 하다가 더 비용이 추가되는 것을 보고 안타까운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5. 계약과 현장 상황이 다른 경우

 

가장 빈번한 경우 중 하나는 시공 면적의 차이입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온라인에서 도면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빌라나 주택의 경우에는 고객님이 말씀해주시는 면적을 기반으로 견적이 산출됩니다. 가끔씩 확장이 아니라고 말씀하셨지만, 현장에 도착하면 확장이 된 곳이 있습니다. 당연히 시공 범위가 증가되니,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벽지 금액 정도만 추가된다고 하면 발생 금액도 크지 않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소요 인력이 더 추가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도배비용 자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6. 이사 일정 등으로 시간이 부족한 경우

 

하우스텝에서는 도배 작업을 보통 오전 8시정도에 시작합니다. 그러나 오전에 이사를 나가는 일정이 있다면, 거의 낮 12시는 되어야 일을 시작할 수 있어요. 오후에 짐까지 들어온다고 하면 사실 불가능한 경우도 많죠. 오전에 이삿짐이 나가고, 오후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해도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추가 인원이 더 들어가고 그에 따른 비용이 추가됩니다. 물론 면적이 작은 경우에는 큰 상관이 없을 때도 있긴 합니다. (ex 15평 벽면만 도배 등)

 

 

 

두번째도배 실제 시공 사례

 

 

이상 도배비용 중 추가금액이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6가지 경우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았습니다. 물론 인테리어 시공의 특성상 변수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열거하지는 못했습니다.

 

 

 

링크 공유 버튼 아이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