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내기
  • 도배
  • 장판
  • 마루
  • 필름
  • 몰딩
  • 데코타일
  • 문&문틀
  • 창호
  • 욕실
견적내기

인테리어 호갱 탈출 꿀팁

인테리어 비용 바가지는 이제 그만!! 인테리어 호갱 탈출 비법 꿀팁 소개

 

 

올해 들어 서울 아파트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 확인을 위한 지표로 자주 활용되는 매매 거래량을 보면, 올해 7월까지 지속적으로 아파트 매매 거래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인테리어 스타트업이 갑자기 웬 부동산 이야기를? 하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되면서 인테리어를 같이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 이슈는 저희 두번째에게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암튼 부동산 거래가 증가하면서 당연히 이사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이사시즌에 돌입을 하게 되는 데, 많은 분들이 이사 비용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비용으로도 고민이 많으신 듯하여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일명 : 인테리어 호갱 탈출 프로젝트!!

 

 

요즘에는 인테리어 비용이 대략 평당 100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30평 대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은 3천 만원 이상, 20평대 아파트면 2천 만원 이상은 기본이라는 건데요. 어떤 시공을 포함할지, 어떤 자재를 사용할지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은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되는데요. 인테리어가 일반 소비자들에게 어려운 영역이다 보니, 자칫 잘못하다가는 바가지를 쓰게 될 확률이 굉장히 높은데요. 요즘 말로 호갱 되기 십상입니다. 서론이 굉장히 길었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호갱 방지될 수 있는 팁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빈집 상태에서 인테리어 하자!

 

#이사 일정 조정하기

 

 

인테리어 비용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내역이 아마도 시공 기술자 인건비입니다. 가능한 집에 짐이 없이 비워져 있는 기간을 여유 있게 잡아두시는 것이 좋아요. 가구가 들어온 후에 인테리어를 할 수도 있긴 하지만, 짐을 치우는 번거로움도 있으며, 하고 싶은 인테리어 옵션 등도 제한이 됩니다. 또한 비용 역시 추가로 인건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총 견적금액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인테리어를 포기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미리 이사 일정 등을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2. 통합 인테리어보다는 개별 시공 견적 알아보기!! 중요!!

 

인테리어 호갱이 되는 많은 분들이 안타깝게도 괜찮은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는 데 실패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또 그러한 분들 중 대부분은 모든 시공을 통합 인테리어 업체에게 맡기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전문 인테리어 업체에게 상담을 받게 되면 편리한 점들도 있지만, 꼼꼼히 따져보지 않으면 불필요하게 많은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상세 견적서 확인해보기

 

토탈 인테리어로 진행하시더라도, 각 시공 내용별 견적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다음과 같은 견적서를 받았다면 상세 견적서를 요청하시거나 다른 업체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거에요.

 

 

위 이미지는 인테리어 관련 커뮤니티에 올라온 견적서인데, 총 금액만 나와있고 어디에 정확히 얼마가 들어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보통 정상적인 견적서라면 아래처럼 되어 있습니다.

 

 

 

 

위 견적서처럼 철거, 타일, 샷시, 목공, 페인트, 도배, 장판 등 각 시공 별로 금액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견적서가 좋습니다. 바로 앞의 견적서 보다 훨씬 투명하게 내역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히 비용이 어떻게 들어가는지를 알 수 있죠. 또한 고객 스스로 각 개별 시공에 대한 업체를 섭외하면 금액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견적서에서 32평 실크 도배 견적 금액이 160만원(2017년 벽지 인상 이전 가격)으로 나오는데요.

 

 

 

하우스텝에서는 전체 실크 도배 금액이 152 만원(2018년 4월 벽지인상 기준)입니다. 이 경우 도배는 하우스텝에서 진행하게 된다면, 20만원 가량 비용 절감이 가능해집니다. 하우스텝에게도 도배, 장판, 마루 등을 의뢰하는 인테리어 업체들이 많이 있는데요. 저희는 일반 소비자나 인테리어 업체 모두에게 같은 가격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토탈 인테리어 업체는 각 시공별로 마진을 추가적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아서 도배, 필름, 장판, 페인트 등은 직접 괜찮은 업체를 고를 수 있다면 인테리어로 줄줄 새나가는 비용을 잡을 수 있답니다. 물론 하나하나 알아보는 데 시간이 들긴 하지만,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거에요!

 

 

 

 

3. 합리적인 자재 선택하기

 

최고급 프리미엄 상품으로 보다 보면, 모든 상품들의 가격이 정말 끝없이 올라가게 됩니다. 인테리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도배는 합지보다는 실크, 실크 중에서도 수입 벽지, 바닥은 장판보다는 강마루, 강마루보다는 원목 마루. 이렇게 좋은 제품과 자재를 찾다 보면, 가격은 끝도 없이 비싸지게 됩니다. 무조건 싼 제품만 찾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비싼 것만 고르는 것도 현명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이사 가는 집에서 앞으로 계속 오래 살 집인지, 아니면 직장이나 다른 여건 때문에 다시 이사하게 될 건지, 스스로 인테리어에 얼마나 민감한 지 등을 생각해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집 벽지의 브랜드가 어떤 건지, 또는 바닥재 브랜드가 어떤 건지 정확히 아시는 분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생각보다 대기업 브랜드 제품과 일반 제품과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경우들이 많이 있어요. 벽지뿐만 아니라 마루나 장판 같은 바닥재에서도 내구성 같은 품질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도 합니다. 오히려 중견 기업이 더 오래돼서 괜찮은 자재를 만드는 곳도 있어요.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이나 색상이 특정 브랜드에서만 한정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합리적인 선에서 자재를 선택해주세요.

 

 

 

 

4. DIY 직접 하기(셀프 인테리어 시공)

 

가장 많은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역시 돈 들이지 않고, 직접 인테리어 작업을 하는 건데요. 어느 작업이든지 사람을 부르면 다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돈을 아끼는 방법은 그만큼 자신의 노동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부분도배나 페인트, 몰딩 등 견적을 물어보면 방 하나를 하든, 벽 한 면을 하든 금액 차이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아요. 어차피 하루 일당으로 들어가는 인건비는 동일하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 DIY를 한 번 도전해보는 건 가치가 있지 않을까요?

 

벽 한 면 페인팅과 같이 시공 범위가 적다면 쉬는 날 하루 정도 투자해볼 수 있을거에요. 기술자 하루 일당 20만원 정도 아끼는 셈!! 물론 집안 전체 인테리어를 혼자서 해보겠다는 것은 오히려 나중에 후회하실 확률이 높아요. 괜히 전문가가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그래도 간단한 청소나 조명 교체 정도는 혼자서 충분히 가능하실 거에요. 모든 작업 하나하나를 전문가에게 맡기게 되면 당연히 비용은 계속 상승하게 되겠죠. 편리함과 경제성 사이에서 합리적인 접점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하우스텝은 온라인 인프라와 기술을 통해서 어려운 인테리어 영역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 있다면,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링크 공유 버튼 아이콘
TOP